기후동행카드 발급 신청 방법 가격 판매처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후동행카드 발급 신청 방법 및 가격과 판매처까지 모든 정보들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다. 2024년 새로운 대중교통 할인 수단으로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정보가 공개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기후동행카드 발급 신청 방법 가격 판매처 총정리 섬네일

 

기존에도 대중교통을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기권이라는 제도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 기후동행카드가 나오면서 두 가지가 어떤게 다른지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하시는 분들도 있어서 이런 부분까지 세세하게 정리해 보았다.

 

 

평소에 출퇴근이나 등하교를 대중교통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번에 나오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잘 알아두었다가 본인에게 잘 맞다고 판단이되면 발급 신청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함께 볼만한 콘텐츠

* 카카오뱅크 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아직도 신청 안하셨어요?
*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뭐가 다를까?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란 2023년 9월에 발표한 친환경 교통혁신 지원 사업으로 2024년 1월 27일 출시된다. 해당 사업 출시된 이유는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으로 자가용의 이용을 줄여서 온실가스 감소 효과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으며 23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1회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인 버스나 지하철 그리고 원한다면 따릉이 자전거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정기 승차권이다. 

 

 

 

기존 정기권과 기후동행카드 차이점

구분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이용 기간 30일 30일
횟수 60회 무제한

정기권과 기후동행카드의 차이점은 '이용 횟수'이다. 정기권의 경우 첫 사용일로부터 30일동안 60회 이용이 가능하다는 회수 제한이 있지만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횟수 제한없이 정해진 기간동안 무제한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발급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앱과 실물카드로 구분됩니다.

모바일 기후 동행카드 실물 기후동행카드
티머니 앱 설치 무료(안드로이드) 실물 카드 3,000원 별도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앱(티머니)과 실물 기후동행카드가 있으며 실물의 경우 별도 3,000원의 구매 비용이 들어간다. 모바일의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지원하며 티머니 모바일 앱에서 발급 후 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실물카드의 경우 카드를 구입 후 모바일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해서 등록 후 사용해야 하며 1인당 1장의 카드만 등록이 가능하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과 실물카드 등록 방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안내

반응형
판매처 가격 비고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 내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 3,000원 * 고객 안전실 : 현금 구매만 가능
* 편의점 : 카드 현금 모두 가능
서울시 지하철 역사 인근 편의점(GS24 / CU / 세븐일레븐 / 이마트24)
판매 편의점 리스트 1월 19일 이후 티머니 카드&페이 공지사항 확인

 

 

 

 

기후동행카드 가격 및 충전

기후동행카드 가격

기후동행카드의 가격은 서울시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한다면 62,000원이며 만약 여기에 따릉이까지 함께 이용하고 싶은 경우 3,000원을 더해 65,000원에 30일간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충전 지역 충전 가능한 곳
서울 서울시계 내 1호선(서울역~청량리역) / 2호선 ~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 충전기에서 충전 가능 (코레일, 공항철도, 신분당선 등에서는 충전불가함)

 

 

 

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

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

 

일반적인 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태그하여 승하차 가능하며 주의할 점이 있다. 사용시 하차할 때 태그를 하지 않고 내릴 경우 이와 같은 상황이 2회 누적되면 승차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되니 주의하도록 하자.

 

 

 

기후동행카드 사용 구간

노선 승차 ~ 하차 가능 구간
1호선 금천구청 - 도봉산
온수 - 도봉산
2호선 전 구간
3호선 지축 - 오금
4호선 남태령 - 당고개
5호선 방화 - 강일/마천
6호선 전 구간
7호선 온수 - 장암
8호선 전 구간
9호선 전 구간
신분당선  
우이신설선 전 구간
신림선 전 구간
경의중앙선 수색 - 양원
수색 - 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 - 복정 (모란)
경춘선 청량리/광운대 - 신내
공항철도 김포공항 - 서울역
김포골드  
진접선  
서해선 김포공항
* 인천 1호선 2호선, 신분당선, 용인, 의정부, 경강선, 코레일 서울시 시계 외 구간은 승차, 하차 제외

 

승하차 지역은 서울로 한정되며 만약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고 하차 불가역에서 내릴 경우 이용요금이 추가로 부가된다. 버스의 경우도 서울시 면허 버스나 마을버스만 탑승이 가능하다.

 

 

 

 

 

 

마무리 정리

 

이번 콘텐츠에서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신청 발급 방법 및 가격과 판매처 그리고 기존에 있던 정기권과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다. 현재는 서울시 한정하여 진행하고 있지만 추후 수도권인 경기와 인천 충청도권까지 계획중이라고 하니 앞으로 서비스 범위과 확대 된다면 더욱 쓸모 있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LTV, DTI, DSR 뜻 및 차이점 주택담보대출 용어 정리

LTV, DTI, DSR 뜻 차이점에 대한 내용으로 주택담보대출 용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용어들이 있다. 바로 LTV, DTI, DSR이다.

dacco.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